알면좋은내용

일상속 심리학 법칙들 알고 있으면 보인다!

뚜기라이프 2023. 1. 31. 09:00
반응형

심리학이라고 하면 전문적이고 어려울 것 같죠? 하지만 생활 속에서도 심리학은 모두 녹아져 있답니다.

요즘은 인간관계가 피곤해지고 힘들어지는 세상이 왔잖아요~ 나를 정확하게 알고 남을 정확하게 알며 대처한다면 관계가 개선되지 않을까요? 모르면 안보이는 법! 알고 있으면 보는 눈도 달라지고 인간관계도 넓어지는 일상 속에 유용한 심리학 효과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심리학 법칙들 정리

1. 브루잉 효과

생각이 멈추면 생각이 떠오른다??? 뭔가 복잡하게 고민하고 문제 해결을 하려고 고민할수록 더욱 복잡해지고 해결되지 않죠? 이럴 때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고민하기보다는 잠시 멈추고 전혀 다른 행동을 할 때 그제야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 번뜩 떠오르곤 합니다. 우리는 그때 아!!! 그래 그거!!! 하고 깨우칠 때가 많아요. 정식 명칭을 몰라서 그렇지 전문적으로는 브루밍 효과라고 합니다.

해결을 위해서 잠시 나의 주위 환경과 하는 행동에 쉬는 시간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2. 양 떼 효과

우리나라 사람들 우르르르르 몰려서 유행에 민감하지요? 특정 브랜드가 유행할 때  우르르 구매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양 떼 효과라고 합니다. 무리에서 떨어지거나 뒤처지는 것을 싫어하기에 어쩔 수 없이 유행에 맞춰서 따라가는 현상을 말해요.

 

3. 이기적 편향/자기 위주의 편향

내가 성공하고 긍정적일 때는 내가 잘나서 성공한 것으로 인정(내부요인), 실패하였을 때는 나의 잘못이 아닌 환경, 상황에 문제(외부요인)로 실패 원인을 돌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람들과 있으면 대인관계에서도 피곤해지겠죠?

 

4. 초두 효과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첫인상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여러 개의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는 처음에 인지된 기억을 우선적으로 기억하는데, 특히나 인간관계에서 첫 만남에 느꼈던 외모, 분위기, 매너, 외부적인 요소 등 상대의 이미지를 정하는데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면접이나 소개팅 등에서도 첫인상은 정말 중요하지요.

 

5. 최신효과

최신효과는 초두효과와는 정반대 되는 현상입니다. 최일 최근의 기억들을 말하는데요. 가장 마지막에 기억에 들어온 정보가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첫인상이 안 좋고 과정이 안 좋았어도 마지막 인상이 좋게 남는다면 그만큼 오래 기억이 남는 법, 연인과 헤어질 때도 마지막의 모습이 중요하답니다. 이직을 할 때에도 마지막 끝맺음이 좋아야 남은 사람들에게는 나의 좋은 이미지로 오래 기억될 수 있다는 점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6. 에펠탑 효과

SNS에 자주 뜨는 제품에 관심을 갖는 현상을 말합니다. 처음엔 관심 없거나 싫어하였지만 반복적은 광고나 노출로 인해서 관심이 생기게 되고 노출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인데요. 보통 우리가 흔히 광고에 잦은 노출이 되면~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7. 악어의 법칙

투자심리학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잘못 판단했을 때 즉시 그곳에서 빠져나와야 더 큰 희생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악어가 다리를 물었을 때 다리를 희생해야 목숨을 건질 수 있듯 큰 희생을 피하기 위해 작은 희생에 과감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8. 로젠탈 효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지요? 저 또한 칭찬에 약한 사람 중 한 사람으로서 타인이 나에게 기대나 관심을 갖고 칭찬해 주면 내가 갖고 있는 능력보다 더 큰 능력을 발휘하여 실제로 좋은 결과를 갖게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단어자체가 전문적이라 그렇지 누구나 한 번쯤 느꼈던 현상 아닐까요?

 

9. 깨진 유리창 이론

쓰레기가 있는 곳에 쓰레기가 모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처럼 안 좋은 환경에서 안좋은 영향으로 특히나 사회의 법과 질서가 지켜지지 않거나 자라온 환경, 교육등을 받지 못하고 범죄에 노출된 사람들은 비슷한 환경의 사람들끼리 어울리고, 이는 더 크고 심각한 범죄로 이어지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10. 통제의 환상

우리 로또 복권 많이들 구매하시잖아요. 구매하실 때 추천받는 번호로 구매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자신에게 의미 있는 숫자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이는 현실적으로 토어제 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도 자신의 선택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숫자에 의미가 부여되고 어떠한 상황에서 내가 선택한 것들에 의미 부여를 하는 행동들을 말합니다.

 

11. 허위 합의 효과

내가 이렇게 생각하니까 너네들도 이렇게 생각하는 거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실제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에 동의한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고,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경우 비정상이나 부정적인 부분으로 낙인찍는 현상을 말합니다.

 

12. 사후 확신 편향

어떠한 사건이나 일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고 그 일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었던 것처럼 생각하고 자기 선입견을 뒷받침하는 내용만을 수용하여 내가 그럴 줄 알았다!!!! 하며 이야기하는 내용을 말합니다.

 

13. 로크의 법칙

시도하기 전에 쉽게 포기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목표의 지향점이 너무 높게 설정되었거나 내가 갖고 있는 능력에 비해서 이룰 수 없는 목표에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법칙을 말합니다. 목표가 높다고해서 꼭 좋은 것은 아니에요. 실제로 본인이 설정한것을 이룰수 있는지 다시 한번 목표 설정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 발라흐 효과

제한적인 시간과 힘을 가장 뛰어난 영역에 알맞게 쏟아부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  자신의 약점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보완하여 본인 자신을 극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잠재된 능력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말해요.

 

15. 말파리 효과

스트레스를 나의 동력으로 바꾸는 힘을 말합니다. 나 스스로에게 자극을 주어 동기부여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16. 경로 의존성 법칙

과거에 만들어지는 제도나 구조가 현재에 맞지 않음에도 익숙함 때문에 변경하지 않은 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건 제도만이 아닌 일만 사람들의 삶에도 포함되는데요. 변화를 싫어하고 일정한 고정된 안정된 삶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7. 블리스 정의

요즘 더글로리 드라마가 핫하죠? 복수를 위해 치밀하고 계획적인 범죄를 위해서 여러 가지 대비책을 세우므로 하여 자신감이 자동적으로 상승하여 실패확률을 낮추는 현상입니다. 일을 할 때도 치밀한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세분화하여 일을 진행한다면 그만큼 성공하기 쉽겠죠?

 

18. 침묵효과

나쁜 소식등을 접하였을 때, 이러한 내용을 듣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그 소식과 연관 지어 부정적으로 생각할까 봐 왜곡하거나 감추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안 좋은 소식은 잘 안전하게 되는 거 같아요.

 

19. 바넘효과

인지 편향에 속하며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인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을 말합니다.

 

20. 엉덩방아 효과

결점이 전혀 없는 완벽한 사람들을 보면, 인간미가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어요. 완벽한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호감을 얻는 것은 아닌데요, 오히려 평소에는 똑똑하지만 한편으로는 엉뚱하거나 작은 결점이 있는 사람이 인간미가 있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21. 걷어 차인 고양이 효과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의 연쇄를 말하는데요, 자신보다 연약한 사람에게 화풀이하려는 인간의 본능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은 사회적 강자로부터 약자에게로 전명 되는 습성이 있습니다. 

 

22.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

명성, 신뢰감, 호감 등의 메시지 전달이 가장 높고, 공감, 경청, 친밀감이 그다음으로 논리적 근거가 마지막으로 설득의 10% 만 영향 미친 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용어로 보면 어렵지만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접했거나, 주의해야 할 내용들이 많네요.

내가 타인에게 어떻게 비치고 있었을지도 글로서는 표현 못했던 부분들이 정리된 거 같아 고 칠부분들은 고쳐야겠습니다. 재미로 봤지만 현실에 많이 적용된 내용들이라 유익하네요.

 

반응형